기업 분석 방법 3가지와 이유

기업 분석 방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기회에 기업 분석 방법을 알아봅시다.

그럼 이제 기본적인 방법을 알고 난 뒤에는 기업이 어떠한 사업을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기업 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기업 분석

기업 분석을 하는 이유는 많을 것이다. 그중 2가지 정도만 이야기해보겠다. 첫 번째로는 경제 시점으로 분석하는 이유이다. 많은사람들이 주식을 할 때 주변 사람들의 말에 그냥 혹해서 사거나 뉴스나 신문에서 호재가 나왔을 때 그냥 묻지마 매수 하는 경우가 많다. 아는 지인이 너만 알고 있으라면서 알려주는 정보 또는 뉴스와 기사가 나왔기 때문에 무조건 오를 거라는 개인 적인 판단 등 자신이 공부하지 않고 소식만 듣고 투자한다면 나중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식이 조금이라도 떨어지면 불안해하면서 후회 하기 시작하고 더 떨어지기 전에 그냥 팔아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두 번째로는 취준생 시점으로 볼 때이다. 취업을 준비할 때 이 기업이 무슨 사업을 하는지, 경쟁력은 있는 기업인지,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인지 확인을 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나 면접을 볼 때는 당연하게도 지원한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과 인재상들은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그냥 일하는 직원을 뽑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어울리는 직원을 뽑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제 시점으로 보든지 아니면 취준생 시점일 때 내가 관심이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런 사업을 하는 회사야라고 말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 기업의 목표 방향은 이것이고 무슨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어떠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말을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기본적인 기업 분석 방법

공부하는 모습

첫 번째로 알고 싶은 기업이 어떠한 사업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기업분석 사이트는 네이버 증권으로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기업분석 포트폴리오도 확인해보자.

네이버 증권

전자공시
기업분석 보고서 예시
  1. 알고 싶은 기업 검색한 뒤 전자공시 클릭
  2. 정기 공시 클릭 후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클릭 후 검색
  3. 사업보고서에서 사업내용에서 사업개요 또는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들어가 보기

사업보고서에 관한 내용은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 다트(DART)에서 제공되는 자료이다.

두 번째로 경제 뉴스 찾아보기이다.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내용들이다. 네이버로 예시를 들면 네이버에 뉴스를 선택하고 경제 부분에서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경제 소식을 접할 수 있다. 뉴스를 보면서 어떠한 기업들이 계약을 맺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고, 이슈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최근 예시로 삼성전자가 시높시스, 케이던스, 알파웨이브와 협업을 대폭 강화해 파운드리 생태계를 구축한다고 한 뉴스가 주목되고 있었다.

세 번째로 증권사 리포트가 있다.

내널리스트들이 제공하는 레포트는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된 내용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가 있어서 그 점을 유의하면서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전문가라고 하지만 모든 것이 맞지는 않기 때문이다.

3. 용어들 알아보기

기업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알게 되었다면 이제 간단하게 용어 몇 가지만 알고 가자

  1. 시가총액
  2. ROE
  3. PER

시가 총액은 주가 X 발행한 주식의 수이다. 시가 총액이 크다는 것은 실적이 좋다는 의미이기도 하면서 미래 성장도 기대해 볼만 하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시가 총액이 크다고 무조건 좋다는 것은 아니다. 시장의 기대치를 반영을 하기 때문에 기업이 부실해도 기대로 인해서 시가 총액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ROE이다. ROE는 기업이 1년 동안 벌어들인 이익을 기업의 순자산으로 나눈 것이다. ROE 계산 방법으로는 주당순이익(EPS)을 주당순자산(BPS)으로 나누어서 계산한 것이다. (위에 소개한 간단한 용어를 제외하고 오는 단어는 다음에 소개하겠다) 따라서 ROE가 높을수록 기업은 자본을 활용하여 1년간 얼마나 벌여 들었는가를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ROE도 마찬가지로 무조건 높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현재 시점의 기준으로 1년 동안은 높았을지는 몰라도 현재 연도를 제외하고 과거의 ROE는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말은 현재 시점에만 기업이 돈을 많이 벌어들였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ROE를 볼 때는 올해만 보는 것이 아니라 과거도 비교하여 꾸준한 수치가 나오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으로,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주는 수치이다. 그래서 PER이 낮으면 해당 기업이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다는 것이고 그래서 저평가되어 있다라는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렇게 이번에는 간단하게 기업분석에 대해서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기업 분석을 할 때는 한번에 대충 보고 끝을 내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찾아보고 공부해보면서 누군가가 물어보았을 때 정석적으로 대답은 하지 못하더라도 위에 말했듯이 기업 이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업의 목표 방향은 이것이고, 나는 이러한 이유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말을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Leave a Comment